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방법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 대상 확인하기

오늘은 국세청 보안카드를 이용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 기준이 낮아지면서 발행대상자가 대거 확대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는 아래 지난 포스팅 내용 확인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유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지만 물류, 회계, 인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다면 유료사이트보다는 국세청 홈택스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택스를 이용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아래 방법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발급하시면 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받아 홈택스 등록 후 사용 (1년마다 갱신)
  • 보안카드(국세청용)를 발급받아 사용 (비갱신,기한없음)
  • 손택스 (휴대전화 어플, 앱설치) 로그인하여 발급

가장 간단한 것은 손택스를 이용하여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손택스로 발급할 경우 처음 인증을 한 후에는 생체인증을 통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인증서 발급이 다소 번거롭습니다. 일반 금융거래용 공동인증서나 개인(사업자용 X)용 공동인증서로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사업용 계좌를 이용한 사업용 인증서 중에서도 전자세금용 인증서를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기존 금융거래용 인증서를 사용하셨다면 인터넷 뱅킹 인증센터에서 전자세금용 인증서를 하나 더 받아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사용해야 합니다. 또 1년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로 발급하는 방법은 처음 보안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발급 후에는 따로 사용기한(갱신)등의 제약이 없어 어르신들이나 대리인(직원)이 발급하기에 좋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사용하는 보안카드로 otp이용 전 금융권에서 사용하던 보안카드와 비슷합니다. 보안카드의 뒷면 번호를 이용하여 홈택스 로그인, 세금계산서 발급, 조회등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 발급된 것이기에 홈택스 이용 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사진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수령) 방법

보안카드는 실물수령을 해야 하므로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수령해야 합니다.

방문 시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와 신분증 지참하시면 됩니다. 신청서식은 아래 다운로드하셔서 미리 작성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리인도위임자와 위임받는 자 신분증,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사용자 신청서 지참 후 제출하면 수령가능합니다. 

[별지 30]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부가가치세사무처리규정).hwp
0.10MB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보안카드로 발급 시)

 

보안카드를 수령했다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해줍니다. 

로그인할 때는 기존 로그인 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하시거나 공동인증서(금용결제용)로 로그인하셔도 무방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할 때는 보안카드번호를 넣어야 하므로 기존 로그인 하던 방식 중 하나로 로그인 해주세요. 아래 경우는 아이디/비번으로 로그인하였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화면 예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로그인 후 화면 가장 상단에 있는 사업장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화면 예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아래와 같이 계속사업자 현황이 나오는데 세금계산서 발행할 사업자를 선택 후 사업자로 변경하기 눌러주시면 됩니다. 

국세청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예시

변경하면서 사업자용 보안카드로 로그인할 것인지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카드 화면 예시

아주 쉽지만 여기서 헷갈려서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자세히 보면 위 화면은 예시일 뿐이고 실제로 입력해야 하는 번호는 아래에 나와있습니다. 간혹 위에 예시화면 번호를 입력하여 번호가 안 맞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요. 예시화면 말고 꼭 아래번호를 찾아 입력해 주면 됩니다. 보안카드 뒷면에 해당 번호 앞 2자리와 뒤 2자리를 각각 입력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화면 예시

사업장으로 로그인이 됐으면 홈택스 창이 상호로 바뀌게 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를 클릭해 줍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예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클릭해 줍니다. 수정발급, 반복, 복사발급, 대량의 경우 일괄발급등 발급하는 상황에 맞춰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는 건별발급으로 한 장씩 발급하는 경우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공급받는 자와 금액을 입력합니다. * 표시된 부분은 필수작성 항목으로, 빠짐없이 작성해 주세요. 사업장 주소, 업태, 이메일등은 정보가 없을 경우 생략해도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예시

 

금액은 공급가액과 세액을 작성하며 계산하기 어려울 경우 합계 아래 있는 계산버튼을 클릭하여 총 입금받을 금액을 합계금액에 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작성일자는 공급연월일을 넣어주시면 되고 아래 품목란 일자도 같이 넣어주세요. 

 

아래 현금, 수표, 어음, 외상미수금등은 기록사항이므로 생략가능하며, 대금을 지급받았을 경우 영수함/ 미수금시 청구함을 선택해 주면 되는데 발급자체에 효력이 있기 때문에 잘못 체크했더라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모두 입력했다면 발급하기 눌러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예시

화면에서 발급정보 검토수 확인(인증 화면 이동) 눌러주세요.

카드발급 화면 예시

보안카드로 발급할 것이므로 확인 눌러주고 아래 화면에서 다시 한번 보안카드번호를 넣어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예시
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예시

화면이 뜨면 발급이 완료 됐으니 창은 닫아도 됩니다. 목록조회에서 발급내역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세금계산서 발급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자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므로 수시로 확인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 대상자 확인하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 대상자 알고 가기

전자세금계산서란? 요즘은 전자세금계산서 많이 들어보셨죠? 전자세금계산서는 계산서나 세금계산서를 수기(종이)로 발행하지 않고 홈택스및 전자발행사이트를 이용하여 국세청으로 전송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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